건강정보

뇌졸중(Stroke)이란? 뇌졸중 전조증상/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의 원인 및 차이점

soyung 2023. 11. 30. 01:19
반응형

뇌졸중 (Stroke)

뇌졸중(stroke = CVA)은 뇌 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이며, 대부분 전조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

1. 갑자기 얼굴 표정을 지을 수 없다.
2. 신체의 한쪽 팔과 다리에 힘이 없다.
3. 한쪽 또는 양쪽 눈이 잘 보이지 않는다.
4. 신체 한쪽 편 얼굴, , 다리에 감각이 둔해진다.
5. 원인을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을 호소한다.
6. 걸을 때 현기증과 균형 또는 협응능력에 어려움을 보인다.
7. 갑작스러운 의식적 혼란과 말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 ischemic stroke)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누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 (출혈성 뇌졸중, hemorrhage stroke)로 나뉩니다.

 


뇌졸중의 원인

 

1. 허혈성 뇌졸중 (뇌경색, infarction)

허혈성 뇌졸중은 뇌졸중 중에서도 가장 많이 발생 많이 발생합니다.

허혈성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핏덩이에 의해 혈류의 흐름이 방해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각 질환에 따라 원인이 나뉩니다.

 

첫 번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하여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죽상경화증(arteriosclerosis)이 발생하여 뇌 혈류가 차단되는 경우

 

두 번째-> 또한, 심장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 등으로 인하여 심장에서 혈전(심장이나 혈관 내에서 혈액이 응고된 상태)이 생성되고, 이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다가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발생하는 경우

 

세 번째-> 드물게는 모야모야병(혈관이 작아서 약하게 흐르다 막힘), 호모시스테인혈증 등 극히 드물게 발생하는 질병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

 

2. 출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은 비교적 적은 수의 환자에게서 보이는 뇌졸중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성 뇌출혈입니다. 이 고혈압성 뇌출혈에 의해 혈관 파열되어 뇌조직의 혈액 누출됩니다.

이때,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한다면 무리하게 힘든 일을 하거나 피로가 겹치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약해진 뇌혈관 일부가 고혈압의 높은 혈압에 의해서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뇌동맥류 (aneurysm)의 파열, *뇌동정맥기형 (ateriovenous malformation)의 파열이 있습니다. 이때 뇌동맥류가 파열된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습니다.

 

 

**뇌동맥류: 선천적으로 뇌혈관 일부가 약화되어 그 부위가 꽈리 모양으로 불거져 나와있는 것 (이 부위는 혈관 벽이 매우 얇아서 파열되는 위험성이 높음)

*뇌동정맥기형: 뇌동맥이 모세혈관을 거치지 않고 바로 뇌정맥과 연결되어 있는 선천적 기형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의 차이점

, 정리해 본다면 뇌졸중의 원인은 혈전 (thrombus), 색전 (embolus), 출혈입니다.

(이때 혈전보다 색전이 더 위험하여 갑자기 혈관을 막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뇌경색은 혈전이나 색전이 뇌혈관을 막아서 뇌졸중이 생긴 경우이고

뇌출혈은 어떤 이유에 의해서 뇌혈관이 파열되며 뇌조직의 혈액이 누출된 경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