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뇌성마비(CP) 아동 조기진단하기- 뇌성마비 아동의 개월별 조기 징후/ 작업치료, 물리치료, 언어치료, 보조기

soyung 2023. 4. 9. 17:47
반응형

뇌성마비의 조기 징후

     출생 후 5세까지, 아이는 뒤집기, 일어나 앉기, 서기, 걷기와 같은 운동 발달이 나타납니다. 월령에 뒤처지는 아동의 발달상태는 뇌성마비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럼 뇌성마비의 조기 징후를 개월별로 알아봅시다.

     생후 3~6개월 아동을 살펴봅시다. 이 시기의 뇌성마비로 의심되는 증상은 5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등을 대고 누운 아기를 들면 머리가 뒤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몸이 뻣뻣한 것이고 세 번째는 몸에 힘이 없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안길 때 등과 목을 지나치게 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는 아기를 들어 올리면 다리가 뻣뻣해지고 십자가형이나 가위 모양이 됩니다.

     생후 6개월 이상의 뇌성마비를 의심할만한 행동을 봅시다. 이 시기 뇌성마비 의심 아동은 어느 방향으로도 몸을 뒤집지 않습니다. 손을 모을 수도 없고 손을 입에 가져가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또한 한 손은 주먹을 쥔 상태로 다른 손을 뻗는 행동을 합니다.

     10개월 이상의 아동 중에서 뇌성마비를 의심할만한 행동을 봅시다. 뇌성마비 의심 아동은 한 손으로 밀어내고 옆으로 기어가며 한쪽 손과 다리를 끌고, 다른 손과 다리로 밀면서 한쪽으로 치우친 기기를 하는 행동을 합니다. 또한 엉덩이를 끌면서 이동하거나 무릎을 꿇고 깡충거리긴 하지만 네발 기기를 하지 않습니다.

     생후 3~10개월 이상 아동의 뇌성마비(CP)가 의심될 만한 행동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신의 아이가 위와 같은 의심 행동을 했다면 조기진단을 받아 치료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뇌성마비 평가 (Evaluation)

     뇌성마비인지 아닌지를 알기 위해서는 뇌성마비의 평가를 진행합니다. 뇌성마비는 의료기록 등을 바탕으로 면담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거나 일상생활의 관찰 혹은 치료실에서 임상 관찰을 통해서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때 근 긴장도, 반사, 대 동작 및 소근육 운동 기술, 감각, 인지, 지각 및 심리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뇌성마비의 아동의 평가영역으로는 작업참여, 삶의 질, 발달, 일상생활, 먹기, 의사소통, 놀이, 대 운동과 소 운동의 운동기능, 시지각, 근 긴장도, 근력, 관절 가동 범위, 반사 그리고 몸통 조절을 평가합니다.

     평가 및 진단 방법은 국제질병분류체계를 기반으로 한 뇌성마비 분류체계를 사용합니다. 대 운동 기능 분류체계(Gross Motor Function Measure, GMFCS), 사물 조작 능력 분류체계 (Manual Ability Classification System, MACS), 의사소통 기능 분류체계(Communication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CFCS), 그리고 먹고 마시기 능력 분류체계 (Eating and Drinking Ability Classification System, EDACS)를 사용합니다.

     이동성, 사물 조작 능력, 의사소통, 먹기 활동 수준을 1~5단계로 평가합니다. 이때 단계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것을 나타냅니다.

     임신 중이나 출산 후에 자신의 아이가 뇌성마비(CP)의 증상을 보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산전 초음파 검사나 출산 후 자기 공명 영상(MRI)을 통해 영유아의 뇌 손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12~24개월 사이인 움직임, 자세, 균형에 문제가 나타나는 시기에 진단을 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생후 6개월에도 진단이 가능해졌습니다.

 

뇌성마비 중재 (Intervention)

     뇌성마비 클라이언트의 치료 목표는 움직임 학습, 이차적 문제 예방 그리고 활동과 참여를 최대화하는 것입니다. 장애의 양상이 변하거나 이차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조기중재를 하여 기능장애 고착을 감소하도록 하게 하고 삶의 다양한 영역에 참여하게 합니다.
      이때 해당 나이와 유사한 운동, 인지, 기능 관련 훈련을 진행해야 합니다. 의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사업가, 임상심리사, 교육자가 한 팀이 되어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중재를 합니다.

출처: https://www.tc.columbia.edu/media/news/images/2021/july/Andy-Gordon-CP-istock-hero.jpg

작업치료

     작업치료는 일상, 학교, 지역사회, 여가와 놀이 등 다양한 영역에 참여를 목표로 합니다. 지능과 능력을 평가하고, 감정과 가족 의견을 기반으로 부모 및 교사와 협력하여 진행합니다. 이때 신체 그리고 인지적 수준을 고려한 과제 수준을 조절하고 이에 맞는 보조 기술의 적용,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참여 향상을 합니다. 학교 및 가정의 구조를 변경하는 등의 조언을 제공하여 아동의 활동 수행을 향상하도록 하고, 효과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작업치료는 일상생활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합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을 위한 자세, 그리고 팔과 손의 감각과 운동, 신경계의 감각 처리능력 발달을 합니다. 또한 삼킴 치료를 통해 구강 운동 기술 증진을 합니다. 인지 기술을 향상하도록 하여 일상생활 과제 수행 전략을 향상하게 합니다.
     작업치료에서 사용하는 강제 유도 운동치료(Constraint-Induced Movement Therapy: CIMT)는 스플린트나 장갑, 슬링을 통해 건 측을 제한하고 환 측을 하루에 4~6시간 정도 2~4주간 일상생활과제 및 소근육을 운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정상 측의 사용을 제한하고, 환 측의 강제적 사용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치료법은 뇌성마비 편마비 아동에게 효과가 높습니다. 단점은 정상 측 사용 제한으로 인한 불편, 낙상 위험 증가, 그리고 심리적 부담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에서는 근력, 균형, 근 긴장도 유지 또는 향상을 통해 기능적 움직임에 목표를 둡니다. 근육의 경직으로 인해 근육이 짧아지고 운동 범위가 감소하는 것을 예방하는 관절 가동범위 운동을 진행합니다. 이때 통증과 뼈와 근육의 성장에 주는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합니다. 또한 신체 관절의 정렬과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합니다. 이때 필요하면, 냉온 치료나 초음파 치료를 적용합니다. 물리치료 중에는 기립대, 보행기, 팔다리 보조기를 사용하여 자세 유지나 이동 기술을 연습합니다.

 

 

언어치료

     언어치료에서는 동반된 언어장애에 대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언어 이해력 향상과 구강 근육의 발달이 가능하도록 치료합니다. 이때 의사소통이 어렵다면 수어 또는 의사소통 장치의 사용법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보조기와 보조도구

     뇌성마비 아동은 보조기와 보조도구를 통해서 손상된 팔과 다리에 착용하여 움직임과 균형을 개선합니다. 이때 보조기, 스플린트, 깁스 등을 사용합니다. 이동과 자세 유지 보조기구가 있습니다. 뇌성마비 유형에 따라 잘 맞는 보조기구를 선택합니다.
     몸에 직접 착용하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보조도구들도 뇌성마비 클라이언트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식사 의자, 서기 지지대, 보행기, 그리고 옆으로 눕기 보조도구 등이 있습니다. 식사 의자(feeder seat)는 머리 및 몸통 조절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도구입니다. 식사, 이동 또는 다양한 활동을 위한 자세 조절 의자입니다. 의자 말고도 서기 지지대(standing frame)는 독립적으로 설 수 없는 아동의 서기 자세를 돕기 위한 장비입니다. 시선의 높이 확보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