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관절염(Arthritis)-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flapla 2023. 3. 28. 23:36
반응형

관절염 작업치료(occupational treatment for arthritis)

     작업치료에서는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client centered approach)을 바탕으로 치료합니다. 관절염 클라이언트의 치료를 진행할 때 작업치료사가 고려해야 하는 것은 통증, 관절의 강직, 관절의 변형, 피로 그리고 대처방략(coping strategies)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기능적, 임상적, 그리고 심리적 상황 평가를 하여 이 영역 중에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효과적인 중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작업치료 평가(assessment)하는 과정은 대략 5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로 클라이언트의 특징과 진단을 보고 작업치료 프로필을 작성합니다. 이때 진단, 발병일, 과거 병력 등과 같은 정보를 작성합니다.

     2단계로 작업 프로파일을 작성합니다. 왜 작업치료를 찾아왔는지, 주 호소 내용이 무엇인지 등과 같은 것을 적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무슨 활동을 하고 싶어 하고 그 활동에 얼마나 중요성을 두느냐입니다.

     3단계로 클라이언트의 작업 수행에 대한 정도를 평가합니다. 이때 평상시 수행하는 시간에 행동하는 모습을 관찰하거나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그러면서 작업 기능을 제한시키는 요소를 파악합니다.

     4단계로 인지, 심리, 그리고 사회성 상태를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때 인지 그리고 심리적 결핍을 파악해야 합니다. 파악한 후에는 대처 전략을 개발합니다. 대처 전략의 예시로는 알람 맞추기, 메모하기, 단계를 한 단계 낮춰주기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 5단계로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 평가로는 관절 가동범위(ROM), 감각, 통증 등을 평가합니다.

 

관절염에 의한 흔한 손 변형(Deformity)

     관절염에 의해서 손이 변형되는 것은 흔하게 나타나는 관절염의 증상입니다. 뼈 관절염과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의한 손 변형의 종류는 다릅니다. 먼저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의한 손의 변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변형으로는 단춧구멍 변형(Boutonniere deformity)과 백조목 변형(Swan-neck deformity)이 있습니다.

     단춧구멍 변형은 몸 쪽 손가락뼈사이관절(PIP)의 굽힘(flexion) 그리고 먼 쪽 손가락뼈사이관절(DIP)의 과 폄(hyperextension)이 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손 등 쪽에서 손가락을 이어주고 있던 힘줄인 central band가 끊기며 발생하는 것입니다.

     백조목 변형은 몸 쪽 손가락뼈사이관절(PIP)이 과 폄(hyperextension) 되고 먼 쪽 손가락뼈사이관절(DIP)이 굽힘(flexion)이 된 상태입니다. 이 변형은 손끝 쪽의 지탱을 하는 collateral band가 끊기며 발생합니다.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의해 발생하는 다른 변형으로는 결절(Nodules)이 있습니다. 이것은 말랑말랑한 형태로 섬유로 된 조직이 뭉쳐있는 것입니다.

     또 손목과 손가락이 휘어지는 변형도 발생합니다. 손목의 변형은 손목의 엄지 쪽 기울어짐(wrist radial deviation)으로 몸 쪽으로 손목이 휘어지는 것입니다. 손가락의 변형은 손허리손가락관절(MCP)의 새끼손가락 쪽으로 휘어지는 것입니다.

 

     뼈 관절염에 의한 변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뼈 관절염의 가장 큰 변형은 결절입니다. 대표적으로 헤버든 결절(Heberden’s node)과 부차드 결절(Bouchard’s node)이 있습니다. 이 결절은 주변에 관절 주변에서의 염증반응에 의한 것이 아닌 뼈 자체가 커져서 생긴 것입니다. 헤버든 결절(Heberden’s node)은 손의 먼 쪽(distal)에서 결절이 생기는 것이고 부차드 결절(Bouchard’s node)은 손의 몸 쪽(proximal)에서 결절이 생기는 것입니다.

 

 

 

작업치료 중재 (intervention)

출처: https://www.3pointproducts.com/hubfs/1-Jan-04-2023-05-48-31-7381-PM.png

     관절염을 치료할 때 작업치료에서는 스플린트(splinting) 착용, 휴식 그리고 관절보호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진행합니다.

     작업치료사는 관절염 클라이언트를 치료할 때 통증, 피로, 관절 스트레스, 감각 손상, 저항운동, 그리고 피부 손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관절염 클라이언트가 받는 가장 대표적인 중재는 스플린트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스플린트 손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여 손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게 합니다예를 들면 류머티즘성 관절염이 발생한 부분에 스플린트를 하여 손의 변형(deviation)을 지연시켜 줍니다. 스플린트를 착용했을 때는 열을 조심해야 합니다. 스플린트는 열에 의해서 쉽게 모양이 변합니다. 그럼 관절염 부위가 잘못 눌려 염증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열에 의해 스플린트가 녹으며 피부에 눌어붙을 위험이 있습니다. 이것은 화상의 위험을 일으킵니다.

     치료만큼 중요한 것이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교육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같이 관절을 아끼고 휴식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나 안내서를 통해 그들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이 있는 경우는 손가락 대신 손바닥을 이용하는 법이나 손바닥으로 지지하는 법을 배워 나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손목 관절염이 있는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요리할 때 칼을 잡는 방향도 조정하여 손목의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보조기기(Assistive device)를 사용하여 관절염 클라이언트가 최대한 관절염에 영향을 받거나 주지 않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 관절염이 있는 클라이언트는 기존 숟가락보다 더 두꺼운 숟가락을 사용하여 손가락 관절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