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정서행동 장애-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강박 및 관련 장애, 신경 발달장애, 급식 및 섭식장애, 배변 장애, 양극성 장애의 특성, 치료법

soyung 2023. 5. 26. 01:50
반응형

정서행동 장애 (Emotional Behavior Disorders)

정서행동 장애 중에서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강박 및 관련 장애, 신경 발달장애, 그리고 급식 및 섭식장애, 배변 장애, 그리고 양극성 장애에 대해 알아봅시다.

 

https://gmercyuedu581.files.wordpress.com/2014/05/emotional-behavioral-disorder.png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에는 반응성 애착 장애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습니다.

반응성 애착 장애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반응성 애착 장애는 유아기에 발생하는 장애입니다. 이 장애는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나타납니다. 반응성 애착 장애의 원인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양육자의 잦은 변경 (조부모, 보육 시설), 이혼, 부모의 무관심, 아동학대로 인하여 부모와 오랫동안 분리로 애정 결핍을 가지는 것입니다.

     반응성 애착 장애의 특징은 불안, 과민이나 공격성, 정서적으로 무표정하거나 위축, 경계심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사회성이 부족하며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반응성 애착 장애의 치료법은 부모교육을 통해 애착이 잘 형성되도록 정서나 환경적으로 재구조화하는 것입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충격적인 사건 (사고, 천재지변) 등으로 극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한 이후로 관련된 장소나 대상을 꺼리고, 사건에 대한 생각이 지나치게 떠오르는 증상입니다. PTSD의 특징은 불면증, 악몽, 과기성 반응, 사건 당시의 기억이 갑자기 떠오르는 것입니다.

 

 

강박 및 관련 장애(Obsessive-Compulsive and Related Disorders)

강박장애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강박장애는 원하지 않는 생각이 지속해서 머릿속을 맴돌고,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기능손상을 일으키는 강박적 사고가 하루에 1시간 이상 반복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예를 들면, 물건을 순서대로 줄과 각을 맞춰 정리하고 싶은 생각, 더러운 것을 보면 참지 못하고 계속 청소하고 싶은 생각, 반복적 의심, 음란한 생각, 또는 누군가에게 공격받았으면 복수하는 생각의 반복이 있습니다.

     강박장애 환자들은 불안을 줄이기 위해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예를 들면 오랜 시간 동안 청소하기, 정리 정돈하기, 기도하기, 숫자세기, 속으로 단어 반복하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신경 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s)

     신경 발달장애에는 틱장애 (Tic disorder)가 있습니다. 틱장애는 갑자기 발생하며 급 재발하고 비율동적 근육운동 또는 음성이 나타납니다. 잠정적 틱장애, 지속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뚜렛장애가 있습니다. 잠정적 틱장애는 1가지 또는 2가지 이상의 운동 또는 음성 틱이 발생하는 것으로 1년 미만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속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는 1가지 또는 2가지 이상의 운동 또는 음성 틱이 1년 이상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뚜렛장애 (Tourett’s disorder) 운동성 틱과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 틱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틱장애 중에서는 뚜렛장애가 가장 심한 정도의 틱장애입니다,

 

 

 

급식 및 섭식 장애 (Feeding and Eating Disorders)

     섭식장애 (Eating disorder)에는 5가지의 섭식장애가 있습니다. 신경성 폭식증, 신경성 식욕부진증, 이식증, 폭식 장애, 제한적이고 회피적 음식 섭식장애에 대해 알아봅시다.

 

신경성 폭식증 (Bulimia nervosa)

     신경성 폭식증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음식을 반복적으로 섭취하고 배설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신경내분비가 비정상적이고, 기분장애 동반합니다. 신경성 폭식증은 폭식 후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먹은 음식물을 다시 빼내도록 유도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Anorexia nervosa)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몸무게와 몸매에 과하게 집착하고, 체중이 늘어나는 것으로부터 병적인 공포를 느끼는 증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신경성 거식증이라 보기도 합니다.

 

이식증 (Pica)

     이식증은 사람이 먹을 수 없는 흙, 쓰레기, 종이, 머리카락, 지우개 같은 이영양성 물질을 반복적으로 1개월 이상 먹는 증상을 보입니다. 만약 아동기에 이식증 보였다면, 9~18세쯤에 신경성 폭식증이나 신경성 식욕부진증이 나타날 확률 높습니다.

 

폭식 장애 (Binge-Eating Disorder)

폭식 장애는 신경성 폭식증과 유사하지만 부적절한 보상행동은 보이지 않습니다.

 

제한적·회피적 음식 섭취 장애 (Avoidant/Restrictive Food Intake Disorder)

제한적/회피적 음식 섭취 장애는 편식 등으로 인해 영양결핍 및 저체중이 나타납니다.

 

 

 

배변 장애 (Dyschezia)

배변 장애에는 유뇨증과 유분증이 있습니다.

 

유뇨증 (Enuresis)

     유노증은 스스로 방광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5세 이후에 아동이 무의식적으로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2회 이상, 3개월 이상 동안 지속해서 부적절한 곳에 소변을 보는 특징을 갖습니다. 이 유뇨증은 여아보다 남아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학령기 아동의 8~10%에서 나타납니다. 심리적으로 둘째의 탄생으로 첫째에게 유뇨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분증 (Encopresis)

     유분증은 기능적인 결함이나 질환이 없는데도 4세 이상의 아동이 지속해서 화장실이 아닌 옷이나 기저귀에 대변을 보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은 월 1회 이상, 3개월 이상 나타날 경우 유분증으로 봅니다.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

     양극성 장애는 우울함과 조증 상태가 교차하는 것입니다. 양극성 장애의 종류로는 1형 양극성 장애, 2형 양극성 장애가 있습니다. 이 두 양극성 장애를 구분하는 기준은 우울 삽화의 유무입니다. 1형 양극성 장애는 한 번 이상의 조증 삽화나 혼합 (혼재성) 삽화를 보입니다. 2형 양극성 장애는 한 번 이상의 주요 우울 삽화를 보이며, 최소한 한 번의 경조증 삽화를 동반합니다.

 
반응형